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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공위성으로 찍은 사진, 부동산 학군 분석..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1. 04:15

    [DBR/동아 비즈니스 리뷰]4차 산업 혁명 시대, 중견 기업이 살아남아 더 큰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변이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디지타이징 비즈니스(Digitizing Business)"를 통한 자기혁신이 중요한 이유다. 디지타이징비지네스는 빅 데이터 시대 5대 핵심 기술(소셜 미디어, 모바일,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빅 데이터 분석)를 자신의 사업 혁신의 세로프게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이수 트리 한다. 데지타이징그비지네스은 크게 2종류 있다. 하과인은 현재의 비즈니스 내에서 혁신하는 것, 역시 다른 하과인은 현재의 시장이 아니라 완전히 셀로게 시장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본고에서는 후자의 경우를 크게 3가지 경우에서 나 누구, 사례 한 카웅데우에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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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를 의사 결정에 활용하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성(Relatedness), 정확성(Accuracy), 적시성(Timeliness)등 3가지 조건이 필수 이다니다. "관련 데이터"와 "정확한 데이터"가 "적시에 존재"해야겠죠"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3개의 특성 모두 중요하지만 그 중국에서 적시성은 특히 중요하다. 의사결정이 필요한 시점에서 데이터를 즉시 수집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집이 어려운 데이터를 미리 힘들게 수집해두는 것만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타임리"에 그 데이터를 판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긴다.스카이박스 이미징(Skybox Imaging)은 저렴한 가격에 인공위성을 설계해 발사하고, 지구 전체의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 그 데이터를 필요한 고객에게 똑같이 낮은 가격으로 판매한 작은 기업이라고 합니다. 스카이 박스 이미징은 농업, 광업, 유전, 보험, 투자(원자재 이동 추적), 재해 구조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위성사진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실제 위성사진은 항구운용센터에서 항구사용료(정박료)를 청구할 때의 와인, 관련기관에서 유가를 예측할 때, 또 가마솥별 화물별 수출량을 예측하거와인, 나아가 세계경기 흐름을 예측하는 등 여러 분야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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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위성정보 제공업체는 있었지만 가격이 당신들 비쌌다. 일반적으로 인공 위성을 제작/발사하기 위해서는 내구성과 신뢰성 등을 보장하고자 약 3000억원 이상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스카이박스의 기위징이 인공위성을 제작하고 쏘아 올리는 데 소모된 비용은 수백억원대였다. 일반 전자 부품을 활용하여 최대한 작은 크기로 만들어 냈기 때문에 가능했던 비용이었다. 물론 이렇게 만들면 내구성이 약하고 수명이 5년 정도에 불과하지만 수명을 다하면 다시 쏘아 올리면 된다는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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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탠퍼드 대학 항공 우주 공학과 대학원생 4명이 재학 중'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과목을 수강하고 창업한 스카이 박스 이미징은 창업 3년 후의 2012년 다양한 벤처 회사에서 총 9100만달러(약 950억원)을 투자 받고 그 기회 우루 인정 받았다. 2013년 11월에는 첫번째 위성(SkySat-1)를 발사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으면서도(크기 80㎝, 무게 99㎞)고해상(high-resolution)이미지를 송출하는 것이 가능한 혁신적인 인공 위성이었다. 한달 후에는 두번째 위성(SkySat-2)을 발사하고 48가끔 후, 수신한 이미지를 발표했습니다. 성과를 인정 받는 스카이 박스 이미징은 2014년 구글에 5억달러(약 5500억원)가격에 인수됐다. 인수 후 이름은 "테라벨라(Terra Bella)"로 바뀌었다. 2017년 구글은 테라 베라를 인공 위성 이미지 전문 업체인 플라넷 라 부스(Planet Labs)에 매각했지만, 이미지 데이터는 계속 받고 있다. 2017년 플래닛 랩스는 6대의 위성을 추가로 발사했습니다.I-ware-laboratory는 다리의 체형에 관한 데이터를 측정 축적 축적하고 필요한 구두 업체에 판매하는 Japan기업이었다. 발은 의견보다 구조가 복잡하다. 같은 사이즈의 신발이라고 해도 신었을 때 편리함의 정도가 다르듯이, "편리한 신발"을 만들기 위해서는 발에 대해 여러가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아이 우에오레프는 발 길이, 발볼, 복사뼈 돌출 정도 등 발에 관한 정보 19개를 상세히 분석하는 기능의 '인풋(INFOOT)'이라는 3차원 측정 골격 책임자를 독자 개발하고 전 세계 130여의 신발 매장에 설치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약 26만명 이상의 다리형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고객에게 맞는 가장 편한 신발을 추천하려는 기업이 이 데이터에 큰 관심을 보였고 사업화에도 성공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가격을 수집하여 물가지수를 산출하여 해당 데이터를 판매하는 작은 기업도 있다. '프라이스 스텟츄(PriceStats)'는 전 세계 최초의 000여의 온라인 몰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식품, 소리료, 의류, 주택, 레저, 가족용품, 의료 등 첫 500만개 오링이템의 가격을 수집한다. 프라이스 스탓토츠은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계량 경제 모델(econometric models)라고 분석하고 70개국 너무 물가 지수를 메쵸쯔 산출한다. 프라이스탯의 주 고객은 각종 펀드를 운용하는 금융회사이다. 첫 0첫 경과한 물가 지수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기타 지수들은 유료 구독의 형태로 제공된다. 공공정책과 가격전략 측면에서 특수한(ad-hoc) 수요에 맞춘 통계와 컨설팅도 유료 서비스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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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를 사전에 수집할 수는 있지만, 데이터 자체를 판매하는 것보다 그 데이터에 대한 분석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해 제공하는 기업도 있다. 1종의 컨설팅입니다.​ 질 로우(Zillow)는 2006년에 창립된 온라인 부동산 검색 회사다. 질 로우에는 미국 내 1억 1000만 개가 넘는 주택 정보가 게시되고 있다. 추정가격, 지상내의 유사한 집값, 면적, 방과 화장실수 등의 기본정보 외에 유출된 정보를 정리한 교육환경과 학구, 교통환경, 지상범죄 등 정보도 제공할 것입니다. 질로는 특히 그 부동산의 가치가 1년 5년 예는 10년 후에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예측하는 '제스처 티 메이트(Zestimate)'서비스로 인기를 끌었다. 부동산의 특성 정보(위치, 면적, 건평, 화장실 수 등), 세금 정보(재산세 정보, 실제 재산세 납부액 등)및 거래 정보(해당 부동산 과거 거래 기록, 인근의 유사 부동산 최근 거래 가격 등)을 바탕으로 질 로우의 독자적인 통계 알고리즘이 값을 자동 계산하고 매 1제공하는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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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부터는 부동산 입으면 많은 정보도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20일 8년에는 피닉스와 라스 베이거스의 영토에서 부동산을 직접 구매하고 필요한 보수와 업데이트를 한 후에 다시 파는 사업을 새로 시작하곤 했습니다. 그와잉스닥의 상장 회사인 질 로우의 총 자산은 20일 7년 기준으로 약 3조 3000억원이며 웹 사이트의 광고에서 발발하는 매출만 약 하루 200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리 과의 라 기업인'캘커타 단계'는 매일 38개국 앱 정보 380만건을 수집하고 순위를 정리하고 공급하는 업체이다. 아이플 앱 스토어의 총 48개 분야별 앱 순위를 공급하고, 안드로이드의 구글 플레이는 36개 내외의 다양한 분야별 앱 순위를 서비스합니다. 또 그동안 축적한 27억건의 DB를 기반으로 범주별의 인사이트를 추출, 앱 시장에 진출하려는 사람들에게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컨설팅 서비스를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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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를 활용해 처음부터 플랫폼을 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때, 플랫폼 비즈니스는 2종류로 "동전"이다. 하과인은 성공한 비즈니스를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경우다. 아이플,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이에 속할 것이다. 다른 허과인은 거소음에서 플랫폼을 목적으로 개발하여 비즈니스를 만드는 케이스이다. "인프라형 비즈니스"라고 할 것이다. "인파"라고 예상했던 골목에 상회를 열 수 있도록, 플랫폼을 선점하고 확장시키는 전략이었다. 인프라형 비즈니스의 특징은 사업자가 직접 서비스과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를 연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었다.인프라형 비즈니스의 대표적인 작은 기업은 우리에게도 유명한 "에어비앤비"다. 에어비앤비는 거실이 남아 있는 일반 대가족과 여행객을 연결하는 중개서비스 플랫폼이었다. 빈방이 있는 집주인(호스트)이 플랫폼에 방을 내면 여행객(게스트)이 심리적인 숙소로 예약 요청을 보내고 호스트 승인을 받는다.또, 즉석에서 예약이 가능한 숙소라면 즉석에서 결제한다. 에어비앤비는 중간에 수수료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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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 비앤비는 현재 첫 92의 행정부의 만 5000여개 도시에서 400만개의 숙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창업한 지 첫 0년 만에 기업 가치가 3최초 0억달러(약 34조 98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자체 보유 객실이 단 쵸쯔도 없는 에어 비앤비가 전 세계 최초의 2위의 호텔 체인 힐턴으로 메리어트보다 시가 총액이 높다. 방금 에어비앤비는 숙박공간을 중개하는 역할을 넘어 항공, 렌터카, 레스토랑, 관광명소 예약까지 여행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확장하고 있다.​ 우리 행정부 인테리어 시장 규모는 약 20조원 정도로 추산되고 몇년 안에 30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집덕은 인테리어 시공시장에 시공을 원하는 수요자와 시공사를 중개하는 플랫폼 회사다. 무료 방문 상다움과 견적서의 제공, 시공사 매칭, 직접 현장 감리 수행, 시공 후 3년의 AS보증, 시공 회사에 대한 안전 결제 서비스 등이 지프닥의 차이이다. 집덕의 수익모델은 인테리어회사에서 받는 월회비와 공사대금에 대한 수수료다. 지프닥은 비즈니스를 시작한지 3년 만에 회원 시공사 400곳을 보유하고 만건 이상의 견적을 제공했으며 누적 거래 금액 약 95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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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이 구루(Kaggle)는 2010년 호주 멜버른에서 설립된 예측 모델과 분석 대회 플랫폼이었다 기업이나 단체에서 데이터와 과제를 등록하면 데이터 과학자들은 기계 학습과 통계학을 기본으로 다양한 전략과 알고리즘을 구사해서 이를 해결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경쟁한다. 해결 과제에 그러면 상금이 걸리기도 하지만 미가 그룹에서 활동하는(가입한)데이터의 과학자('케글로'라고 부른다)은 약 55만명에 이른다. 구글은 2017년에 가장 큰 데이터의 과학자의 플랫폼인 에릭 그룹을 인수했다. 매수된 후에 캐글은 구글 클라우드 사업 아래에 소속되었지만 여전히 고유 브랜드로서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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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 비즈 권 김성한, 팍유헹 아이 정리 inter-biz@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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